Google URL Shortener gets an API
구글의 단축 URL서비스인 goo.gl의 API가 드디어 오픈되었습니다. 이미 bit.ly등 단축 URL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른 곳에서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오픈될 것으로 기대하던 참입니다. bit.ly같은 경우 이미 많은 서비스에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굳이 구글을 기다릴 필요는 없었지만 구글이라면 뭔가 다르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있었나 봅니다. 아직 랩에 등록된 API이므로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다는 부분이 아쉽다면 아쉬운 부분이네요.
JavaScript에서 네임스페이스를 이용하여 구조적으로 JavaScript를 짤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네임스페이스를 사용하면 코드를 다른 코드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작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역 변수를 사용할 경우 변수명을 모호하게 지정하거나 변수명이 충돌할 수도 있는데 이런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전역 변수를 사용할 경우 variable scope으로 인해 실행 속도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JavaScript로 복잡한 프로그램을 작성해야 한다면 이 글을 읽고 한 번 적용해보면 어떨까요?
오래된 스타일의 JavaScript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동작하는 데는 문제가 없지만 더이상 추천받지 못하는 코드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유지보수하기 어려운 코드라거나 성능상 문제가 있는 코드 등 몇 가지 피하면 좋을 코드 패턴을 정리해두고 있습니다. 복잡한 공부를 하지 않고도 이 글을 읽고 적용해보는 것만으로도 두고두고 도움이 될 코드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작년 Velocity 2010 워스샵에서 Maximiliano Firtman이 발표한 발표자료입니다. High performance라는 제목을 달고 있지만 앞부분에는 모바일 웹 환경에 대한 이야기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모바일 웹 환경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하기에도 적당한 자료입니다. 여기서 소개하고 있는 블로그의 경우 모바일 웹에 대한 좋은 자료가 많이 올라오고 있으므로 모바일 웹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이 블로그를 관심있게 살펴보셔도 좋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자바스크립트 코드의 품질을 측정하는 툴로써 유명한 Douglas Crockford의 JSLint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자바스크립트 코드의 품질을 측정하는 툴이 몇 가지가 더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JSLint 만한 것이 없죠. 여러분이 작성한 자바스크립트 코드가 얼마나 건강한지 궁금하다면 jslint.com을 방문하여 여러분의 코드를 확인해보기 바랍니다. 단, JSLint를 실행시키고 난 후에는 여러분의 기분이 상할 수 있으니 주의하기 바랍니다.
정규 표현식을 편집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정규 표현식과 테스트 대상 코드를 넣으면 실시간으로 선택결과를 표시해줍니다. 페이지에는 간단한 레퍼런스도 제공하고 있으니 정규 표현식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 이 페이지에서 표현식을 수정해가며 원하는 정규 표현식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간단한 북마크 형태로 제공되는 JavaScript performance 도구입니다. 페이지의 DOM과 다른 부분들을 분석하여 어떤 부분을 개선하면 좋을지 안내해줍니다. 여기서 안내해주는 모든 가이드를 적용할 것인지는 각자의 몫이지만 한 번씩 검토해보면 좋을 내용들을 안내해주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엘리먼트의 갯수나 노드의 갯수를 알려주는 프로그램이 필요했는데 이 프로그램으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게 되어 좋네요.
반응형